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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3장: 통계 #1. 통계 파트는 아무래도 파일을 적당히 불러와서 처리하는 게 포인트인 것 같다. 여태까지 했던 것 중에서 가장 어려워서, 일단 이해 안되는 건 넘기고 나중에 다시 볼 예정. #2. 평균 구하기. 총합을 자료의 개수로 나누어 구한다. def mean(numbers): s=sum(numbers) #sum 명령어는 합을 구해준다. N=len(numbers) #len 명령어는 리스트의 크기를 구해준다. mean=s/N return mean donations=[10,20,30,40] mean=mean(donations) print(mean) 중앙값 구하기. def calculate_median(numbers): N=len(numbers) numbers.sort() #리스트 뒤에 .sort()를 붙이면 크기 순.. 2019.09.23
[엑셀]생기부 기록용 시트 만들기(LEN, LENB 사용 방법) #1. 생기부 기록은 보통 엑셀에 한다. 그리고 나중에 나이스로 옮겨 넣는다. 한글에서 작업하자니 나이스에서 알 수 없는 에러가 나고, 나이스에서 직접 입력하자니 언제 튕길지 몰라 불안하다(학기말엔 더더욱 그렇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누구나 엑셀을 쓰게 되는데, 문제는 엑셀에선 입력 제한 바이트 수를 맞추기가 까다롭다. 몇 번 하다보면 남들이 만들어 놓은 시트를 받아다가 사용하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자기가 만들지 않은 건 자기 스타일에 안맞아서 안쓰게 마련이다. #2. 그래서 직접 생기부 시트를 만들어 쓴다. (당연히, 아래의 내용은 가라로 쓴거다. 애들 생기부를 까진 않을거니까...) 1행에는 학번, 이름, 기록할 일, 종합을 넣는다. 올해는 기록할 일로 학급투표, 1인1역, 체험학습, 기타 추가사.. 2019.09.20
[파이썬]2장: 그래프 그리기 #1. 파이썬에서 (2차원) 그래프를 그리는 방식은 첫 번째 리스트(x값에 해당할)에 여러 개의 값을 차례대로 집어넣고, 두 번째 리스트(y값에 해당할)에 대응되는 값을 집어넣은 뒤, plot 명령어를 이용해서 각 리스트의 n번째 값을 찍어주면 그 사이를 프로그램이 알아서 연결해주는 그런 방식인 듯 하다. 그러려면 list와 tuple를 알아야 한다. list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1,2,3] a라는 변수에 1, 2, 3이 들어간 리스트를 준거다. a[0]을 입력하면 a라는 리스트에서 첫 번째 원소를 가져온다. 리스트는 문자열도 입력 가능하다. 코딩하다보면, 아예 비어있는 리스트를 만들어야 할 때도 있다. 그 때는 a=[]로 선언하고, a.append(새로 넣을 값)과 같은 방식으로 리스.. 2019.09.19
[파이썬]1장: 수치 계산하기 #0. 파이썬 공부를 하기로 했다. 일단 배워두면 이렇게든 저렇게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시중에 나와있는 파이썬 책이야 워낙 많고, 또 인터넷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배울 수 있긴 하지만 내가 다루고자 하는건 일단 애들이랑 해볼만한 수학적인 내용들이라 수학에 포커스를 맞춘 책을 찾았다. 그냥 보고 연습만 해선 까먹기 쉬우니 블로그에다가 개인 참고용으로 기록. 나중에 이 글들을 정리해서 학생들 교재로 만들 계획이다. #1. 파이썬 설치 파이썬은 일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는데(https://www.python.org/downloads/), 이렇게 다운받아서 설치하고 실습을 조금 하다보면 수학을 하기 위한 패키지들이 미흡하다는 걸 알게 된다. 그래서 파이썬 설치는 아나콘다를 설치해서 하는 걸.. 2019.09.17
[엑셀]index, match 함수 사용방법 #1. 올해 성적분석 업무 담당하면서 배운 것 중 하나가 인덱스 매치(index, match) 함수 사용방법. 주로 어떨 때 쓰냐면, 데이터를 담은 시트를 하나 만들고, 다른 시트에서 그걸 불러올때 많이 썼다. 보통은 모의고사, 내신, 생기부 정보 등을 데이터 시트에 집어넣고, 상담용 시트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불러와서 사용한다. vlookup도 사용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이건 이런저런 제약들이 좀 있어서 인덱스-매치를 섞어 쓰는 걸 주로 했다. 그런데 쓸 때 마다 까먹어서...--; 블로그에다가 정리해두는 글. #2. 일단 data 시트에 그림과 같이 자료를 저장한다. 최종적으로 만들고 싶은건, 학번을 입력하면 해당 학생의 그룹, 이름, 역할을 내놓는 시트. (실제로 학교에서 쓸 땐 학번을 입력해서 해.. 2019.09.16
[서평]김광주(2014), 당신의 가난을 경영하라. #1. 개인적으로 재테크에는 큰 관심이 없었다. 한 때 관심을 갖고 이런저런 책을 보고 이것저것 가입해본 적도 있었지만, 결국 살다보니 흐지부지 해지더라. 어차피 월급은 따박따박 나오고, 정년할 때까지 선생질은 할 생각이니 그다지 절실하지 않았던 게 원인이었던 것 같다. (애초에 선생 주제에 수업보다 돈, 집값에 신경쓰는 게 좋다고도 생각하지 않았다. 학교에서 부동산 얘기하는게 난 되게 싫더라.) 그런데 애가 생기니 이게 또 상황이 다르다. 재정압박이 크다. 내가 벌 수 있는 돈이래봐야 학교 월급 + 초과근무 + 방과후 뛰면 방과후 + 프로젝트 뛰면 프로젝트비 정돈데 이걸 다 하려고 하다보면 정작 가정에 소홀해지기 쉽더라. 노동을 하면 더 많은 수입을 가질 수 있지만, 그래서야 시간이 없으니 가정이 망가.. 2019.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