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2

수업 관찰을 통해 만나기(2) 2. 수업을 보는 구체적인 방법 가. 관찰의 대상과 방법에 대해 우선은 수업에 들어가 학생을 보시기를 권합니다. 자기 수업에서 유난히 잘 안 들어온다 싶은 녀석을 보아도 괜찮고, 딱 보기에 관상이 수상쩍은 녀석을 관찰하셔도 괜찮습니다. 관찰은 티를 내지 않는 게 가장 좋습니다. 관찰자를 의식하면 애들이 안하던 짓을 하니까요. 교사에게 수업의 주도권이 있을 때에는 교실 뒤편에 가만히 서계시길 권합니다. 그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보시고, 여유가 있을 땐 교실 전반을 둘러보기도 하면서요. 그러다가 수업의 주도권이 아이들에게, 즉 활동을 할 시간이 주어지면 그 아이의 뒤편으로 다가가시길 권합니다. 아이에게 말은 걸지 마세요. 관찰자가 교실에서 애들에게 말 걸고 참견하기 시작하면 수업이 원래의 모습을 잃기 .. 2018.11.28
수업 관찰을 통해 만나기(1) #0. 학교 교육과정 TF에서 수업관찰과 연구회에 대한 인식을 좀 바꿔보고자 작성했던 글. 그러나 막상 들어가본 TF 분위기는 그런게 아니었고... 아무래도 짬될 것 같은 글인데, 써놓은게 아까우니까 포스팅.기억에 의존해 쓴 글이고, 참고문헌을 다시 찾아가며 쓰진 않았으니 오류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수업 관찰을 통해 만나기 오국환 0. 들어가며 저는 수업을 누군가에게 보여주는 게 썩 즐겁진 않습니다. 교사로서 나름대로 나쁘지 않은 수업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남들에게 보여줄 만큼 자랑스럽진 않은 것 같거든요. 하지만 한편으로 남의 수업은 좀 보고 싶습니다. 남들은 어떻게 수업을 하는지 보고 좋은 건 베껴가고 싶거든요. 다들 비슷한 생각을 갖고 계실 것 같습니다. 아마 지금의 공.. 2018.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