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엑셀]생기부 기록용 시트 만들기(LEN, LENB 사용 방법)

by Oh 선생 2019.09.20

#1. 

생기부 기록은 보통 엑셀에 한다. 그리고 나중에 나이스로 옮겨 넣는다. 

한글에서 작업하자니 나이스에서 알 수 없는 에러가 나고, 

나이스에서 직접 입력하자니 언제 튕길지 몰라 불안하다(학기말엔 더더욱 그렇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누구나 엑셀을 쓰게 되는데, 문제는 엑셀에선 입력 제한 바이트 수를 맞추기가 

까다롭다. 

몇 번 하다보면 남들이 만들어 놓은 시트를 받아다가 사용하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자기가 만들지 

않은 건 자기 스타일에 안맞아서 안쓰게 마련이다. 

 

#2. 

그래서 직접 생기부 시트를 만들어 쓴다. (당연히, 아래의 내용은 가라로 쓴거다. 애들 생기부를 까진 않을거니까...)

1행에는 학번, 이름, 기록할 일, 종합을 넣는다.

올해는 기록할 일로 학급투표, 1인1역, 체험학습, 기타 추가사항을 넣었다(내년엔 또 바뀔거다).

그리고 실제 입력은 기록할 일에 해당하는 내용만 입력한다. 그러니까, 

노란 색 부분만 입력하고, 빨간 색 부분은 =C2&D2&E2&F2 와 같이 입력해서 자동으로 합친다. 

그런데 문제는 G열에 입력된 종합이 과연 자율활동 기준인 1500바이트를 넘냐 안넘냐를 어떻게 따지느냐다. 

즉, 파란 색으로 표시된 저 바이트수를 어떻게 만들고 확인하냐다. 

그래서 이걸 계산할 때 LEN과 LENB 명령어를 사용한다. 

 

#3. 

LEN명령어는 셀에 입력된 문자의 개수를 계산한다. 

이때 한글이건 영어건 무조건 1글자로 간주하고, 여백 조차도1글자로 간주한다. 단순한 놈이다. 

LENB명령어는 셀에 입력된 바이트수를 계산한다.

이때 셀에 입력된 한글은 2바이트로, 영어와 여백은 1바이트로 계산한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LEN으로 세면 '랄랄라'는 세 글자니까 3,' 랄랄 라'는 3글자 + 여백 1칸 이니까 4이다. 'ABC'와 'AB C'도 같다. 

LENB로 세면 '랄랄라'는 한글 세 글자니까 6, '랄랄 라'는 한글 3자 + 여백 1자니까 3*2+1=7이다. 

한편 'ABC'는 영어 3글자니까 3, 'AB C'는 영어 3글자 + 여백 1자니까 3+1=4이다. 

문제는 엑셀에서는 한글이 2바이트로 읽히는데 나이스에선 3바이트로 읽힌다는거다. 

그래서 나이스 용으로 만들 때는 변환된 식을 사용해줘야 한다.

G2에 있는 문자열의 바이트수를 계산하려면(한글 3바이트, 그외 1바이트)

=(LENB(G2)-LEN(G2))*3+((LEN(G2))*2-LENB(G2))

로 계산할 수 있다. 왜 저렇게 계산하는지 따져보자. 편의상 글자 수인지 바이트 수인지는 생략하자. 

앞의 (LENB(G2)-LEN(G2))*3에서 LENB(G2)는 한글은 2, 그외는 1로 계산된다.

그리고 LEN(G2)에서는 한글은 1, 그외도 1로 계산된다. 그렇다면 둘의 차이는 곧 한글의 개수가 된다.

여기에 3을 곱하니 결국 (LENB(G2)-LEN(G2))*3이 의미하는 것은 G2에서 한글이 차지하는 바이트 수가 된다. 

그렇다면 뒤의 (LEN(G2))*2 - (LENB(G2))는 한글이 아닌 것들의 바이트수가 되어야 할거다. 

LEN(G2)*2는 G2에 있는 모든 글자를 2로 세준다. 즉, 한글도 2고 그외도 2다.

그리고 LENB(G2)에선 한글이 2고 그외는 1이다. 

따라서 둘을 빼면 한글에 해당하는 바이트수는 사라지고, 그외만 1로 계산된다. 즉, 한글이 아닌 것들의 바이트수가 

1로 잘 계산된거다. 

둘을 합치면 결국 한글 3바이트, 그외 1바이트로 환산한 결과가 나온다. 

뿅.  이제 입맛대로 만들어서 사용하면 된다. 

 

조금 더 해보자면 저 바이트수 열에다가 조건부서식을 주면 된다. 

조건부서식-셀강조규칙-보다 큼. 

대충 1499, 1500보다 큰 값이면 서식이 적용되게 하면 된다. 서식은 알아서 취향껏. 

글자가 많아지면 이렇게 빨갛게 뜬다. 

사실 팁이랄 것도 없고 그냥 엑셀 신들이 만든거 대충 받아써도 무방하기는 한데

(선생한테 중요한건 어디에 쓰냐가 아니라 어떻게 쓰냐니까) 

기왕 쓸거 좀 더 편안하게 쓰고, 자기 스타일에 맞게 바꿔 쓰면 좋겠다 싶어서 포스팅. 

(각자 알아서 만들어들 쓰자고 딱히 파일 첨부는 하지 않는다)

댓글0